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비주얼1

보조메뉴

공익법률이야기

활동이야기 게시글 상세
제목 [현장스케치] 제 1기 NPO 법률지원단 마지막 시간, NPO 법률지원단 임명장 수여식 & NPO 활동가와 변호사가 함께하는 라운드테이블 (2017.04.20.)
작성자 재단법인 동천 작성일 2017-04-27 조회수 156



Ⅰ. 들어가며


지난 4월 20일, 법무법인 태평양 제2별관 아카데미실에서 ‘제 1기 NPO 법률지원단 임명장 수여식’과 ‘NPO 활동가와 변호사가 함께하는 라운드테이블’이 열렸습니다. 올해 3월 9일, 첫 번째 교육을 시작으로 발걸음을 뗀 재단법인 동천의 ‘제1기 법률지원단 프로그램’은 NPO의 운영과 활동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연수과정에 담아 변호사들을 교육하고, 법률지원을 필요로 하는 NPO단체들과의 1:1매칭을 통해 NPO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활동을 지원하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매주 목요일 저녁 NPO에 대한 관심과 법률지원에 대한 열정으로 NPO법률지원단 교육에 열심히 참석해주셨던 50여 명의 변호사분들께서는 ‘NPO 활동가와 변호사가 함께하는 라운드테이블’이라는 주제로 열린 마지막 교육에도 변함없이 제 시간에 맞추어 아카데미실을 가득 채워주셨습니다. 재단법인 동천의 차한성 이사장님의 축사로 시작된 임명장 수여식이 거행되고 뒤를 이어 가치혼합연구소 김재춘 소장님, 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소장님, 서울시NPO지원센터 정선애 센터장님과 함께한 라운드테이블이 열렸습니다. 




Ⅱ. 제 1기 NPO 법률지원단 임명식과 NPO 활동가와 변호사가 함께하는 라운드테이블 


1. 제 1기 NPO 법률지원단 임명식



NPO임명장수여사진.jpg



제 1기 NPO법률지원단의 마지막 교육인 ‘NPO 활동가와 변호사가 함께하는 라운드테이블’을 시작하기에 앞서, 지난 7주 동안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50여 명의 변호사분들 중 5회 이상 교육을 받은 30여 명의 변호사분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제 1기 NPO 법률지원단 임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축사를 맡아주신 재단법인 동천 차한성 이사장님께서는 “바쁜 업무 중에도 공익에 관심을 갖고 7주간의 교육에 열심히 참여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변호사들이 NPO에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제 1기 NPO법률지원단의 대표로 임명장을 받으신 김한 변호사님께서는 “변호사생활을 하며 어려운 사람들 돕고자 하는 마음은 있었지만 기회를 찾기 어려웠다, 이번 NPO 법률지원단을 좋은 기회로 삼아 끝까지 배우는 자세로 NPO 법률지원에 애쓸 것”이라는 소감을 전하셨습니다.  


금번에 임명된 제1기 법률지원단 변호사분들은 향후 NPO와 1:1매칭과정을 거쳐 NPO 활동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문제에 대한 법률지원 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2. NPO 활동가와 변호사가 함께하는 라운드테이블(사회: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님, 패널: 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소장님, 서울시NPO지원센터 정선애 센터장님)



NPO단체사진1.jpg



NPO 활동가분들이 들려주시는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마련된 ‘NPO 활동가와 변호사가 함께하는 라운드테이블’에는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님, 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소장님, 서울시NPO지원센터 정선애 센터장님께서 자리해주셨습니다. 


세 분께서는 NPO 활동가로서 겪어오신 경험들을 진솔하게 풀어내시며, 비영리조직에서 활동하면서 각종 법률 지원이 필요했었으나 이를 구할 곳이 마땅치 않아 어려움을 겪은 적이 많았다고 토로하셨습니다. 하지만 이번 재단법인 동천의 NPO법률지원단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상당히 많은 변호사분들이 NPO영역에 관심과 열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랐고, 무엇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30여 명의 변호사분들이 NPO들과 함께하게 되어 굉장히 든든하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경 소장님을 비롯한 패널 분들께서는 “변호사분들이 NPO와 함께 일할 때, 해당 비영리조직의 활동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공감하며 지속적으로 함께 해주신다면 NPO활동가로서 더없이 기쁠 것 같다.”는 조언을 덧붙이셨습니다. 


 


Ⅲ. 마무리하며


제 1기 NPO법률지원단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놀랐던 것은 법률지원을 필요로 하는 NPO단체들이 굉장히 많고 또 NPO에 대한 전문적인 법적 지원을 하고자 하는 법조인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이 양자간의 교류가 매우 적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매주 목요일 NPO법률지원단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한 주 한 주 변호사분들이 NPO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시고 NPO 법률지원에 대한 열정을 더해가시는 모습을 엿보았습니다. 공익실현에 대한 진정성을 가진 NPO와 법률가를 이어줄 매개체가 갈급하던 차에 동천NPO센터의 NPO법률지원단 과정이 시작되어 무척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함께하는 장의 첫 시작에 참여하게 되어서 영광이었습니다. NPO와 변호사분들의 따뜻한 동행을 응원하겠습니다! 




-재단법인 동천 15기 PA 손연아